[문화의 날] ‘수원여성인권 돋음’ 방문기

‘수원여성인권 돋음’ 방문기

활동가들은 지난 6월 28일, 이제 막 개소한 수원의 반성매매 단체인 ‘수원여성인권 돋음’을 방문했습니다. ‘수원여성인권 돋음’은 수원여성의전화 부설기관이었던 성매매피해상담소와 성매매피해아동청소년지원센터, 자활지원센터가 합쳐진 단체입니다. 활동가 선생님들과 인사를 나누고 단체 내부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3층짜리 넓은 건물을 하나하나 새롭게 바꾸신 데에서 활동에 대한 진지한 고민들이 보였습니다.

이후 ‘돋음’ 활동가 선생님과 함께 폐쇄된 수원역 집결지를 한 바퀴 돌아봤습니다. 수원역 집결지는 일제강점기 유곽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60여 년 간 지속되어 온 여성인권 착취의 공간입니다. 수원역 집결지 폐쇄는 2019년부터 수원시가 집결지 내 소방도로 개설을 추진하면서 본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지자체와 여성·시민단체, 인근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로 수원역 집결지는 2021년 6월, 완전히 폐쇄되었습니다.

수원역 집결지에는 지역 내 공단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와서 성을 매수하는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집결지 내부에는 베트남어, 중국어로 된 가게들이 꽤 있었습니다. 업소 유리창에 붙어있는 집결지 폐쇄 안내문은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한국어 총 4개 언어로 쓰여져 있기도 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외국인인데, 여기를 어떻게 알고 찾아왔을까 싶었는데, 수원 활동가 선생님께서 공단 사장이 알려주는 일도 많다고 얘기해 주셨습니다. (듣고 할 말을 잃었습니다…)

수원역 집결지는 폐쇄되었지만 이곳을 여성인권 기억의 공간으로 남기기 위한 활동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미아리 집결지 폐쇄를 준비하고 있는 [보다]에도 중요한 지점인 만큼 함께 배우고 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