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병철 인권위원장 사퇴촉구 여성계 기자회견

현병철 인권위원장 사퇴촉구 여성계 기자회견을 11월 10일 오전 10시 30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작년 7월 취임한 현병철 인권위원장의 자질논란은 그동안도 끊임없이 이어져왔고  최근 문경란, 유남영 상임위원의 동반사퇴로 인해 시민단체들은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의 독단적인 행동과  몰인권성에 대해  이미 한계에 달했고 결국 사퇴를 촉구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지난 3일, 현병철 인권위원장 사퇴를 촉구하는 인권시민단체 긴급 대책회의가 꾸려졌고 다음날인 4일부터 매일 학계/법조계/인권/시민사회/여성/장애 등 각계인사들은 현병철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병철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여성계 기자회견>

 

 

1. 국가인권위원회 현병철 위원장은 취임 후 지금까지 재임기간(1년 4개월)동안 인권위의 수장으로서 인권위를 독단적이고 파행적으로 운영해왔습니다. 현병철 위원장의 이 같은 운영방식에 대해 비판하며 지난 1일 문경란, 유남영 상임위원이 동반사퇴를 하게 되었습니다. 현병철 위원장 취임 이래 조용할 날 없었던 인권위는 이제 극단의 기로에 있습니다.

 

2. 여성계는 현병철 위원장 체제의 인권위를 둘러싼 문제들이 인권위뿐 아니라 한국의 전반적인 인권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보고, 제대로 된 인권위로 바로 세우기 위해 결연한 마음으로 기자회견을 열게 되었습니다.

 

3. 이번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여성계는 인권위가 처음 설립된 목표와 그 취지를 잘 살려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진정으로 대변할 수 있는 인권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 날짜: 2010년 11월 10일(수), 오전 10시 30분

◎ 장소 : 국가인권위원회 앞

◎ 순서 (사회: 강선미 한국여성민우회 활동가)

1) 박영미(한국여성단체연합 대표)

2) 김인숙(한국여성민우회 대표)

3) 정미례(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공동대표)

4) 고미경(한국여성의전화 사무처장)

5) 기자회견문 낭독

배복주(장애여성공감 대표), 김다미(한국성폭력상담소 활동가)

 

 

<현병철 위원장의 사퇴 촉구 여성계 기/자/회/견/문>

 

독단적 운영으로 제 역할과 기능을 잃어버린 국가인권위원회!

 

인권 후퇴에 앞장서는 현병철 위원장은 책임지고 즉각 사퇴하라!

 

 

 지난 1일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의 유남영, 문경란 상임위원이 동반 사퇴한 후로부터 일주일이 지났다. 두 상임위원들은 임기가 남았음에도 현병철 위원장의 인권몰이해와 독단적, 파행적 운영을 이유로 동반사퇴를 한 것이다. 바닥으로 치닫는 인권위의 현실을 우려하며 지난 주 시민사회단체들은 한 목소리로 현병철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기도 하였다. 위원회의 수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스스로 물러나야 함에도 현병철 위원장은 지금껏 아무런 답을 주지 않고 있다. 한국의 인권과 인권위의 앞날에 있어 심각한 문제로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자리만 보전하려는 현병철 위원장의 뻔뻔함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현병철 위원장은 인권 문외한, 인권 감수성 제로, 위원장으로서의 자격 등의 논란 속에서 지난 해 8월 취임했다. 당시 현병철 위원장은 ‘사회적 약자들의 인권 보호에 최선을 다 하겠다, 노력하겠다’ 고 했다. 취임으로부터 1년이 훨씬 지난 지금 현병철 위원장은 사회적 약자들의 인권 문제에 얼마나 노력했는지 묻고 싶다. 취임 초기 ‘아직도 여성 차별이 있느냐’고 말했던 현병철 위원장의 인권의식은 위원장의 자질을 의심케 했다.

 

 제대로 된 인권의식 하에 그에 상응하는 인권정책과 인권 문제의 해결을 도출할 수 있다. 인권의식이란 인권 문제에 대한 바른 시각과 부단한 성찰을 통해 체화되는 것이기에 언행 하나하나에서 드러날 수밖에 없다. 더구나 인권위의 위원장은 누구보다도 제대로 된 인권의식을 지녀야 함에도 현병철 위원장에게는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조차도 보이지 않는다.

 

 현병철 위원장은 독립기구로서 제 역할을 해야 하는 인권위에 대해 독립기구인지 행정부 소속 기관인지도 인식하지 못하고 말 바꾸기만 일삼았다. PD수첩 사건, 박원순 변호사 명예훼손, 민간인 사찰 사건 등을 부결시키고 용산참사 의견제출도 독단적으로 막았다. 인권위가 마땅히 해야 할 역할은 과감히 눈 감아버린 채 ‘생활밀착형 인권’에 집중하겠다며 그 책임을 회피하는 행태를 보였다. 현병철 위원장이 말한 ‘생활밀착형 인권’은 무엇인가? 낙태 불법화로 인해 고통 받는 여성들의 진정, 직장 내 성차별 및 성희롱 문제의 시정을 요구하는 여성들의 진정 등 시급히 처리되어야 할 여성 차별 사안들은 해결하지 않은 채 어떻게 ‘생활밀착형 인권’을 운운할 수 있단 말인가. 어느 누가 자신의 차별 문제를 인권위에 맡길 수 있겠는가.

 

 현병철 위원장의 독단과 독재적 운영은 멈추지 않고 상임위원회 권한 축소, 위원장의 권한 강화를 담은 인권위 운영규칙 개정안을 상정하며 결국 두 상임위원의 동반사퇴 사태까지 초래했다.

그간의 행보를 보았을 때 현병철 위원장의 인권의식은 한국의 인권 상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없었던 취임 때와 별반 다르지 않다. 오히려 현병철 위원장은 반인권적인 행보와 독단적 운영을 통해 모두의 위원회가 아닌 자신만을 위한 위원회를 만들고 있다.

 

 인권위의 문제는 이제 단순한 우려를 넘어서 즉각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시급한 문제가 되었다. 현병철 위원장은 맞지도 않고 어울리지 않는 자리에서 당장 물러나야 한다. 현병철 위원장이 사퇴하기 전까지 우리 여성은 작금의 인권위 문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위원장 자격 없음을 스스로 증명한 현병철 위원장은 즉각 사퇴하라!

 

 

2010.11.10

현병철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여성계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경기여성단체연합 경남여성단체연합 경남여성회 기독여민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여성회 대전여민회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성폭력상담소 부산여성사회교육원 새움터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수원여성회 언니네트워크 여성사회교육원 울산여성회 장애여성공감 전북여성단체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천주교여성공동체 충북여성민우회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포항여성회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연구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장애인연합 한국여신학자협의회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함께하는주부모임

활동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