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연 인권위] 여성, 아동 안전 대책의 문제점과 대안마련 토론회

여성, 아동 안전 대책의 문제점과 대안마련 토론회
여성의 안전하게 살 권리를 위한 대안마련 토론회, 여성단체들 한자리에 모여
여성연합 활동가 백수민 civa100@hanmail.net

 지난 2011년 2월 24일 목요일 오후3시, 한국여성단체연합(이하, 여성연합)은 여성미래센터에서 ‘여성, 아동 안전 대책의 문제점과 대안마련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에는 표창원 교수(경찰대)가 ‘여성과 아동의 범죄로부터 안전할 권리’라는 주제로 안전할 권리의 이론적 토대와 3단계 예방책 등에 대하여 발제했다. 

 

 이어 정춘숙 여성연합 인권위원장(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은 ‘여성연합의 향후 대응방안’에 대하여 발제했다. 그는 정부의 안전지도 그리기 식의 편향되고 정부주도적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민관의 협력 강화, 현장의 실정이 반영된 정책을 만들어야 함을 피력했다. 또한 최근 사회복지통합전산망 시스템의 피해여성의 정보집적으로 2차, 3차 피해를 일으키는 중대하고 심각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여성연합의 지역 회원단체들의 실태조사 발표가 이어졌다.

 

 지영경 센터장(사단법인 부산성폭력상담소)은 부산의 취약지역 및 취약계층 아동성폭력예방사업 및 아동성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대한 발표를 했다. 고명희 소장(제주여성인권연대부설제주여성상담소)은 제주도민의 안전한 생활환경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한 자세한 통계 수치를 발표했다. 고미경 사무처장(한국여성의전화)은 지역사회 특히, 한국여성의전화 센터가 있는 은평구 지역의 폭력예방활동의 실질적 활동에 대하여 설명했다.

 

 

 

 발제 후에는 민주당 정춘생 여성국장, 민주노동당 이영순 여성위원장, 진보신당의 장혜옥 여성위원장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장미혜 연구위원의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자들은 현 정부의 비본질적 예산편중의 문제점, 특히 안전지도만들기 같은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아닌 행정편의위주의 정책을 비판하였다. 또한 예산을 통해 지역사회를 길들이는 형태, 정부 정책과 같지 않은 단체들에 대한 예산지원배제 등의 심각한 문제 역시 지적하였다.

 

 한편 회원 단체들의 지역 내의 실질적 예방활동들에 대하여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 정책과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기하겠다며 다짐했다.

 

 이 날 토론회에는 약 40여명의 참여자들이 함께 모여 열띤 토론을 이어나갔다

연대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