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성명서]성매매여성 등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선동·조장한 ‘홍준연 의원 사태’를 통해 중구의회의 뼈아픈 자성과 성찰을 촉구한다!!!

성매매여성 등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선동·조장한 ‘홍준연 의원 사태’를 통해 중구의회의 뼈아픈 자성과 성찰을 촉구한다!!!

대구 중구의회는 2019년 5월 1일 오전 11시,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홍준연 의원(무소속)에 대해 ‘30일 출석정지’와 공개회의에서의 경고를 의결했다. 2019년 2월 14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이 제명을 결정하고,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홍 의원이 반복적으로 성매매여성을 비하했으며 이에 대해 반성하지 않고 있다”고 지난 4월 7일 재심을 기각하여 최종 제명이 결정되었었다. 오상석 중구의회 의장은 징계 결정 후 직접 낭독한 경고문에서 “구정질문에서 여성비하 발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부적절한 언행을 했음에도 반성하는 점이 없어 의회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향후 이같은 일이 재발한다면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

홍 의원은 2018년 12월 20일 본회의장에서 성매매집결지 ‘자갈마당’의 여성들에 대한 비하와 혐오성 발언을 거듭 반복해서 발언하고, 2019년 2월 1일 있었던 대구 중구의회 본회의에서도 성매매집결지 업주들의 주장을 인터뷰한 동영상을 보여주며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정책에 대한 사실 왜곡으로 점철된 구정질의를 진행하고 성매매여성에 대한 반인권적 발언을 의원의 권리라며 질의 시간 내내 반복했다. 지난 2019년 3월 7일, 3.8세계여성의날 기념 제26차 대구여성대회에서 조직위원회는 대구 중구 홍준연 의원에게 성평등걸림돌로 선정하였다. 3월 11일 이를 전달하는 자리에서 조차 홍준연 의원은 한 손으로 상을 받는 무례함을 보였고, 자신의 방으로 들어가 문을 걷어차는 등의 행동으로 그 자리에 있던 시민사회단체 회원들과 기자들을 놀라게 하였다. 3월 1일자 국민일보 인터뷰에서는 이것이 자신의 소신이라며 영원히 사과하지 않을 것이라는 극단적 확언까지 하였다.

주민들의 투표로 당선된 구의원이 성매매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혐오를 조장 선동하여 소속당에서 제명까지 당하였음에도 일말의 반성조차 없다는 것은 의원으로서 용서받을 수 없는 행태이다. 성매매알선업주들의 주장을 그대로 가져와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정책입법 취지를 왜곡하고 성매매여성에 대한 혐오를 선동·조장하는 대구 중구의회 의원의 행위는 중구의회 의원 모두가 책임져야한다. 중구의회는 이에 대해 제명이 아닌 30일 출석정지와 공개적 경고라는 징계를 내렸다. 아쉬움이 남는 매우 유감스러운 결과이다. 중구의회 의장이 중구의회 최초의 의원 징계라며 이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에 대해 발언한 것처럼 이번 사태는 중구의회 전체의 치욕스럽고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될 것이다.

대구 중구의회에 촉구한다!

대구 중구의회는 이러한 사태가 반복되지 않는 것뿐 아니라, 이번 기회로 사회적약자 등에 대한 인권감수성과 성평등한 인식을 가진, 주민을 대표하는, 진정한 민의를 따르는 의회로 거듭날 것을 촉구한다!

대구 중구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사업이 성매매여성에 대한 반인권적 역사에 대한 반성과 주민들을 위한 안전하고 성평등한 공간을 고민하는 중요한 지역사업의 선례로 남을 수 있도록 중구의회의 역할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

2019년 5월 1일

대구 성매매집결지‘자갈마당’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대구여성노동자회,대구여성장애인연대,대구이주여성인권센터, 대구여성의전화,대구여성회,포항여성회,대구여성인권센터,경산여성회,경주여성노동자회, 대구여성광장,대구풀뿌리여성연대,함께하는주부모임,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미혼모협회I’m MOM)․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대구지부․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경실련․대구사회연구소․대구경북진보연대․대구YMCA․사단법인 평화캠프 대구지부․대구성매매방지기관협의체

대구경북이주노동자 인권 노동권 실현을 위한 연대회의
경산이주노동자센타.경주이주노동자센타.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땅과자유.민주노총경북본부.민주노총대구본부.민중행동.대구사람장애인자립센터.장애인지역공동체.성서공단노조.대구이주민선교센터.대구이주여성인권센터.인권운동연대.지구별동무.대구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대구북부노동상담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경남여성회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대구여성인권센터 목포여성인권지원센터 수원여성의전화 새움터 여성인권센터 보다 여성인권티움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 인권희망 강강술래 전남여성인권지원센터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 제주여성인권연대

연대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