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제9호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제9호
발행처: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발행일: 2018년 6월 1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여성미래센터 504호

02-312-8297 / www.jkyd2004.org
■ 주요 활동

 

<정책토론회 개최>
“성매매 현장의 목소리, 성착취를 말하다” 
  4월 27일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대방역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백 여명에 달하는 동료 시민분들께서 참석하여 아무도 제대로 언급하지 않고 정책대상에서 배제되고 분리되는 성착취, 성매매를 함께 논의해주셨습니다.

 

<성명서> 
  후천성면역결핍증(HIV)에 감염된 지적 장애 여성을 대상으로 성착취 범죄를 저지른 성매수자와 알선자들에 대한 처벌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성착취피해자의 인권을 제대로 보호해주지는 못할망정 도리어 처벌하는 대한민국의 현실을 규탄한다.
■ 연대 활동

 

성차별·성폭력 4차 끝장집회
 우리의 외침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폭우 속에서 진행된 5월 17일 전국 동시다발 성차별·성폭력 끝장집회에 전국연대와 여성인권센터 [보다]도 함께 하였습니다. 
  지난 5월 17일은 강남역 근처 화장실에서 여성이 살해된 사건이 발생한 지 2주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이번 집회는 강남역 ‘여성살해’ 사건 추모 묵념으로 시작하여 다양한 여성들의 #미투 발언이 진행되었고, 이후 신논현역 및 강남역 일대를 행진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버튼을 누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18년 6월 13일 지방선거 반성매매 정책 제안
  2018년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가시적인 지역의 변화와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각 후보에게 성매매여성의 인권 보호와 성매매 수요차단을 중심으로 한 정책을 제안합니다.

 

 

 

 

2018년 6월 13일 전국동시지방선거 각 후보들의 여성정책을 꼼꼼히 살펴보아요!
■ 여성인권센터[보다] 주요 활동
전국연대 상담소네트워크 워크숍 참여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상담소네트워크 워크숍이 2017년 4월 24일부터 25일까지 충북 단양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전국에서 50여명이 넘는 상담소 활동가들이 함께 모여 올해는 ‘쉼’을 주제로 함께 했습니다. 워크숍 참여 후기를 공유합니다!
  여성인권센터 [보다]에 들어온 후 첫 워크숍. 기대와 설렘을 안고 단양에 도착하였습니다. 처음 뵙는 전국 각지의 활동가 선생님들과 함께한 수양개빛 터널의 아름다운 불빛과 활동가들과의 허심탄회한 대화시간 등은 처음 워크숍에 참여한 초보활동가인 저에게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선물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로 결사적으로 참여한 보물찾기 시간에 본인이 찾은 보물을 슬쩍 저에게 넘겨주신 성함도 확인하지 못한 고마우신 선생님과 차 없는 저희를 위해 기꺼이 차편 도움을 주신 부산의 활동가 선생님들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내년을 기약해봅니다~
여성인권센터 [보다] 활동가 은미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 방문

  지난 4월 말, 여성인권센터 [보다]는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성북구청 미아리집결지 TF팀과 함께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 소위 선미촌이라 불리는 전주의 성매매집결지 그리고 전주시 현장시청에 방문했습니다. 
  전주시는 성매매집결지 일대를 매입하여 이를 여성인권의 공간으로 재구성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공간은 가장 최근 매입(2017년 12월)했다는 5번째 업소였습니다. 마지막까지 업소 운영을 하다가 매입이 되어서 여성들의 물건이나 업소 용품들이 그대로 남아 있었습니다. 업소 내 다닥다닥 붙어있는 방들을 보며 마음이 무거워졌습니다. 언니들이 이곳에서 생활하고 일하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 라는 생각이 듦과 동시에 언니들의 일상이 나의 일상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공간이 재개발로 인해 아무것도 없었다는 듯이 지워진다는 생각을 하니 끔찍했습니다. 이런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끊임없이 기록하고, 기억해야 합니다. 
  현장시청에 방문했을 때는 담당 공무원분들과 함께 자유롭게 질문하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는데요. 전주에서의 사례를 보며, 앞으로 여성인권센터 [보다]와 성북구청이 이뤄갈 협력을 기대합니다. 

여성인권센터 [보다] 활동가 수인
대학캠페인 진행

 

  여성인권센터 [보다]는 5월 대학 축제기간을 맞아 대학 내에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중앙대학교와 고려대학교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 인식개선 참여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성매매경험당사자의 목소리와 성매매여성 비범죄화 정책을 알리기 위한 ‘노르딕 모델’ 홍보 또한 전시했습니다. 
  자세한 후기는 [보다]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인권센터 [보다]와 함께하는 미아리집결지 현장방문활동

여성인권센터 [보다]에서는 정기적으로 미아리집결지 현장방문활동(아웃리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보다]로 연락주세요!
여성인권센터 [보다] 열린터 안내
길음역 10번 출구에 위치한 환승주차장의 건강상담소를 매주 화요일, 목요일마다 열린터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인권센터 [보다]로 연락주시면 언제든지 상담과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전화: 02-982-0922
카카오톡 ID: bodawom
이메일: bodawom@hanmail.net
■ 후원

후원계좌: 국민은행 032901-04-239152(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문자후원: #2540-0923(1건 당 3,000원) 

<2018년 4월 후원자 명단> 
강선화, 강월구, 곽혜영, 권영아, 김기수, 김나영, 김단비, 김문수, 김수경, 김수현, 김신효정, 김영남, 김용희, 김유순, 김은희, 김지혜, 김초롱, 김향순, 김효경,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맹희진, 목소영, 문미라, 문예린, 문혜정, 민미라, 민지형, 박신영, 박아름, 박재환, 박종훈,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박하연, 박혜정, 배은경, 백미순, 변정애, 변정희, 변현숙, 송다솜, 송영심, 송인옥, 신박진영, 안서진, 안인숙, 안정애, 안종숙, 안창혜, 오연숙, 이나영, 이서구, 이선화, 이영희, 이용우, 이윤서, 이은주,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현숙, 이혜진, 임태근, 장다혜, 장영태, 장완아, 장지유, 전경숙, 전길양, 전영숙, 전영순, 전은미, 정미례, 정미정, 정박은자, 정선영, 정수인, 정안나, 정양희, 정지현, 정지혜, 정하연, 정희정, 조순애, 조영숙, 조재연, 조항례, 주선희, 차유정, 채숙희, 최기자, 최명순, 최미랑, 최수연, 홍경의, 홍혜선, 황미진, 황정임
<2018년 5월 후원자 명단> 

강선화, 강월구, 곽혜영, 권승영, 권영아, 김건동, 김기수, 김나영, 김단비, 김수현, 김신효정, 김영남, 김용희, 김유순, 김은희, 김지혜, 김초롱, 김향순, 김효경,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맹희진, 목소영, 문미라, 문혜정, 민미라, 민지형, 박신영, 박아름, 박재환, 박종훈,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박하연, 박혜정, 배은경, 백미순, 변정애, 변정희, 변현숙, 송다솜, 송영심, 송인옥, 신박진영, 안서진, 안인숙, 안정애, 안종숙, 안창혜, 오연숙, 이나영, 이서구, 이선화, 이영희, 이예지, 이용우, 이윤서, 이은주,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혜진, 임태근, 장다혜, 장영태, 장지유, 전경숙, 전길양, 전영숙, 전영순, 전은미, 정미례, 정미정, 정박은자, 정선영, 정수인, 정안나, 정양희, 정지현, 정지혜, 정하연, 정희정, 조영숙, 조재연, 조항례, 주선희, 차유정, 채숙희, 최기자, 최명순, 최수연, 홍경의, 홍혜선, 황경란, 황정임
<물품 후원>
2018년 4월 ‖ 한국한부모연합 ‖ 스피커 8대
2018년 4월 ‖ 재단법인 동천 ‖ 모니터 6대
*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후원금과 후원 물품은 상담소 운영과 활동, 여성들에 대한 지원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후원을 기다립니다. 명단에 누락되신 분은 전국연대 사무국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후원회원 가입신청
[보다]에 필요한 물품입니다!
  
 
Posted in 소식지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