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제13호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제13호


발행처: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발행일: 2019년 2월 26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여성미래센터 504호
02-312-8297 / www.jkyd2004.org


■ 주요 활동

2019 제 16차 정기총회

2019년 제 16차 정기총회

2019년 2월13일~14일 대전유성유스호스텔에서 2019년 제 16차 정기총회가 열렸습니다. 주제별 정책토론에 이어 회원단체활동보고와 함께 진행된 연대의 밤은 그야말로 우정과 환대, 연대가 함께 하는 밤이었습니다.2019년에도 전국연대는 성평등세상, 성착취없는 세상을 향해 전진해 나갈것입니다!


‘성매매집결지’문제 긴급현안토론회

2019년 1월 30일 국회도서관에서 성매매집결지에 관한 긴급현안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작년 겨울, 서울 천호동성매매집결지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5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성매매집결지의 화재참사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명확한 수사나 재발방지 대책은 부재합니다.
이에 토론회에서는 천호동 성매매집결지 화재사건에 대한 진상을 파악하고, 전국의 성매매집결지의 실태 및 여성들의 상황, 지역변화과정을 논의하면서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활동가 워크숍
“섹스테크와 성상품화”

2월 21일, 전국연대 및 반성매매액션크랙 활동가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가졌습니다.
스트리밍 플랫폼과 성상품화, 섹스로봇 등
기술발전이 성산업과 어떻게 연관되고 있는지에 대해 배우고, 앞으로의 대응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유엔여성차별철폐위원회(CEDAW)에 의견서 제출

당사자 네트워크 뭉치와 CEDAW에 의견서를 제출했습니다. 의견서에는 한국의 성착취 현황과 함께 CEDAW에서 사용하려 하는 “성노동을 위한 이주”, “강제된 성매매”라는 용어의 문제점을 담았습니다.


여성인권운동가 故 김복동 선생님의 명복을 빕니다

2018년 1월 29일 여성인권운동가 김복동 할머니께서 나비가 되어 날아가셨습니다. 그 길에 함께 했습니다.
전 세계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을 하나로 결속시키고, 더 강한 목소리로, 더 넓게 확산시켰던 생존자이자 평화.인권운동가 김복동님,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연대 활동

‘천호동 성매매집결지 화재사건’ 공동대책위원회

2018년 12월 22일, 서울 천호동 성매매집결지에서 발생한 화재로 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전국연대는 국가와 지자체의 책임을 묻는 동시에 화재사고에 대한 정확한 진상규명, 본 사고로 사망·중상 등 피해를 입은 성매매여성의 지원 대책 등을 요구하고자 ‘천호동 성매매집결지 화재사건’ 공동대책위원회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안희정 성폭력사건 공동대책위원회

안희정 공대위에 함께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월1일 안희정유죄선고 당일 기자회견에도 함께 참석하였습니다. 2심 선고를 환영하며, 위력에 의한 성폭력을 인정한 중요한 판결로 피해자의 일상이 회복되길 기대합니다.

아청법 개정 공대위 기자회견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련 법률] 개정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

1월 22일, 국회 앞에서 아청법 개정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아동·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의 ‘대상청소년’ 조항으로 인하여 성착취 피해청소년들이 피해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사실상 소년법 형사 처벌에 준하는 처분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아청법 개정을 꾸준히 요구하여 왔으나, 국회에서 계류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국 364개 단체에서 아청법 개정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대구 중구의회 홍준연 의원 제명 요청

대구 중구의회 홍모의원의 성매매여성에 대한 혐오를 조장, 선동한 사안에 대해 대구지역단체들이 함께 항의하고 더블어민주당에 제명을 요청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기자회견과 항의방문 등을 진행하여 현재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에서는 제명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반인권적이고 여성에 대한 폭력을 정당화하고 비하하는 그 어떤 정치적 행위도 용납해서는 안될것입니다.


■ 프로젝트 소식 및 진행 내용

[서울 성북구, ‘미아리 성매매집결지’ 실태조사]

2019년 1월 2일부터 서울 성북구에서 사업을 받아 ‘미아리 성매매집결지’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 실태조사는 미아리 성매매집결지 지역조사 및 현장조사를 통해 집결지 폐쇄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성매매여성 심층면접을 통해 <지원조례>의 시행령 재정을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이와 더불어 미아리 집결지 기록 작업을 시작하여 현재 드로잉팀을 구성하여 기록화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 중 입니다.


[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2019년 한 해 동안 아름다운 재단의 후원을 받아 “일상 속 맥양집, 중고령층 성매매여성의 생애 이해와 인권 증진”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일상 속 성매매업소들이 무수히 포진해 있지만 특히 ‘맥양집’이라고 부르는 업소는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한 후 주거 지역 곳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50대에서 70대까지 중고령층의 여성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고령층 여성들은 다른 사회적 자원이 없는 취약한 집단이며 대체로 전업을 희망하지만 정보나 자원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전국연대는 중고령층 성매매여성들의 생애 이해를 통해 중고령층 성매매여성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더 나은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서울 동북 5구의 주민들과 함께 각 구의 성매매 업소 및 맥양집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 여성들의 생애사 인터뷰와 사례집 발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부설 여성인권센터[보다] 주요 활동

종무식 및 시무식

2018년 12월 31일과 19년 1월 2일,
종무식과 시무식을 진행했습니다. 종무식에는 서로 준비한 선물을 주고받으며 훈훈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보다]는 서로 격려하며 올해도 신나게! 활동 해 나가겠습니다!


반성매매액션 크랙

2월 23일, 크랙 신규 멤버들과 19년 첫 모임을 가졌습니다.
올해에는 반성매매 및 섹슈얼리티 세미나와 함께 반성매매 이슈를 생산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 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크랙의 활동 많이 지켜봐 주세요!😄


여성인권센터 [보다] 열린터 안내
길음역 10번 출구에 위치한 환승주차장의 건강상담소를 매주 화요일, 목요일마다 열린터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타로카드 상담 안내*
열린터를 방문하시면 여성인권센터 [보다] 활동가들이 타로카드를 봐드립니다!
문의: 02-982-0923 또는 010-3455-8297(사전예약 필수)
장소: 열린터(길음역 환승주차장 6층 건강상담소)


여성인권센터 [보다]로 연락주시면 언제든지 상담과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전화: 02-982-0922
카카오톡 ID: bodawom
이메일: bodawom@hanmail.net


■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제35회 한국여성대회

3월 8일(금),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제35회 한국여성대회가 열립니다!전국연대에서도 부스를 운영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2018년 12월 후원자 명단>
강선화 강월구 곽혜영 권승영 김나영 김단비 김민하 김수경 김수현 김신효정 김영남 김영주 김용희 김은희 김지혜 김초롱 김향순 김효경 김흥준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맹희진
문미라 문혜정 민미라 민지형 박아름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박진희 박하연 박해연 박혜정
배은경 배효경 백미순 변정희 송다솜 송민진 송영심 송인옥 신박진영 안서진 안인숙 안정애 안종숙 안창혜 오연숙 이나영 이별님 이서구 이선화 이영희 이예림 이예지 이용우 이은주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현숙 이혜진 이태근 장다혜 장영태 전경숙 전길양 전영순 전은미
정미경 정미례 정미영 정미정 정박은자 정양희 정수인 정지현 정지혜 정하연 정희정 조순애 조영숙 조재연 조항례 주선희 진수연 차유정 최기자 최동순 최명순 최수연 홍경의 홍혜선
황경란 황정임 황지원 THESISTERHOODIS

<2019년 1월 후원자 명단>
강선화 강월구 곽혜영 권승영 권영아 김나영 김단비 김수경 김수현 김신효정 김영남 김영주
김용희 김은희 김지혜 김초롱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맹희진 문미라 문예린 문혜정
민미라 민지형 박아름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박진희 박하연 박해연 박혜정 배은경 배효경
백미순 변정희 송다솜 송민진 송영심 송인옥 신박진영 안서진 안인숙 안정애 안종숙 안창혜
오연숙 월곡교회 이나영 이별님 이서구 이선화 이영희 이예림 이예지 이용우 이은주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현숙 이혜진 임태근 장다혜 장영태 장완아 장은주 전경숙 전길양 전영순
전은미 정미례 정미영 정미정 정박은자 정양희 정수인 정지현 정지혜 정하연 정희정 조순애
조영숙 조재연 조항례 주선희 차유정 최기자 최명순 최수연 홍경의 홍혜선 황경란 황정임
황지원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후원금과 후원 물품은 상담소 운영과 활동, 여성들에 대한 지원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후원을 기다립니다. 명단에 누락되신 분은 전국연대 사무국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