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제12호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제12호
발행처: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발행일: 2018년 12월 21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여성미래센터 504호

02-312-8297 / www.jkyd2004.org
■ 주요 활동
디지털성범죄와 성매매포털사이트 관련 활동가 워크숍 

11월 22일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서울여성플라자에서 디지털 성범죄, 성매매포털사이트 전반에 관한 활동가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30여명에 달하는 각 지역의 디지털 성폭력, 성매매 현장 활동가들이 모여 한세대학교 송봉규 교수,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유승진 활동가, 탁틴내일 이현숙 대표의 발제를 듣고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 성산업과 디지털 성폭력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공유하는 자리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인신매매/성매매 해외전문가
초청 여성단체 간담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11월 29일 네덜란드와 스웨덴에서 성매매/성착취 현장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 카린(네덜란드), 구닐라(스웨덴) 두분을 초청하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질의응답을 통하여 성매매 합법화/ 노르딕 모델 등 국가별 상황을 공유, 진단하고 여성인권의 관점에서 성매매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결의를 다지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아동청소년성보호에관한법률
개정 촉구 기자회견
우리는 요구한다!
하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의원들이 청소년의 성착취 피해 현실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조속한 시일내 간담회를 개최할 것!
둘. 성착취 피해 청소년을 대상 청소년으로 규정함으로서 결과적으로 거래의 대상으로 내모는 아청법을 당장 개정할 것!
셋. 성착취 피해 청소년의 발굴, 지원, 피해예방을 위한 보호 체계를 갖출 것!
전국연대 2019년 
제1차 총회준비위원회 개최
12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동안 새로운 한해를 준비하기 위해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2019 제1차 운영위원회가 장태산 자연휴양림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올 한 해 동안 진행되었던 전국연대의 모든 사업을 집중 평가하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2019 제1차 정책팀 회의 개최 안내
  • 일시: 2019년 1월 8~9일(화, 수) 
  • 장소: 서울여성플라자
 
2019 제2차 총회준비위원회 안내 
  • 일시: 2019년 1월 9일(수) 12:00
  • 장소: 여성미래센터 5층 회의실
■ 연대 활동
#미투시민행동 퍼포먼스
“세상을 부수는 말들”
2018년은 일상에서, SNS에서, 광장에서 성폭력과 성차별에 맞서는 용기있는 미투가 파도처럼 밀려왔던 한해였습니다. 아무리 외쳐도 듣지 않는 요지부동인 사람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우리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미투시민행동
제6차 성차별·성폭력 끝장집회
500명의 시민들이 모여 올 한 해 마지막 끝장집회를 광화문에서 진행했습니다. 2018년 뜨거웠던 미투운동은 성차별 성폭력 끝장날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미투, 법을/예산을 바꾸다 토론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그동안 ‘#미투운동 이후 법・제도 개선과제 TF’에서 #미투운동을 계기로 관심이 촉발된 여성폭력과 차별을 근절하기 위한 법, 제도, 정책에 대한 주요 내용과 쟁점을 논의해왔습니다. 
 그동안 TF에서 논의되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강간죄 구성요건 재구조화, 디지털 성폭력 처벌강화, 스토킹처벌법, 징벌적 손해배상, 고용・노동 및 문화예술, 교육 분야 등 관련 발의 법안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였습니다.
젠더 기반 여성폭력 근절 기본법, 무엇이 필요한가?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2017년부터 젠더 기반 여성폭력 근절 기본법 제정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여성폭력 근절을 위한 기본법(가칭) 마련 TFT’라는 이름으로 여성폭력피해자를 지원하는 현장단체들의 고민이 담긴 법안 조문을 만들어보기도 했었는데요.
 이번 토론회는 여성폭력에 대응하는 법제도가 제대로 제정, 운영될 수 있도록 현장단체들의 고민을 재정비하고 대중들과 공유하는 자리로써 마련되었습니다.
국회는 누더기가 된 여성폭력방지법을 이대로 통과시켜서는 안된다. 국회는 제대로 된 여성에 대한 젠더에 기반한 폭력 근절 기본법을 제정해야 한다. 지금 당장!
■ 여성인권센터[보다] 주요 활동
직장인 대상 거리캠페인-“성구매, 거래가 아닌 폭력입니다”

[보다]는 직장에 만연한 접대문화에 경종을 울리고 성매수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회사 밀집 지역에서 직장인들에게 성구매는 거래가 아닌 폭력임을 알리는 물품을 나누어주었습니다.

물품에 쓰여진 문구를 보고 다양한 반응을 하셨습니다^^
자세히 보기
산업형 업소 아웃리치
[보다]에서는 7월부터 월 1회 수유역 부근 산업형 성매매업소 아웃리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는 자원활동가 분들과 함께 수유 아웃리치를 진행하여 성산업의 실태를 밝혀내고 반성매매 활동을 더 힘차게 해나가려고 합니다. 성산업이 박살나는 그 날까지 함께해요!! 
자세히 보기
연대활동-서울시 집결지 네트워크 회의
  [보다]는 서울시 내 집결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담소들과 집결지 네트워크 회의를 갖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에는 다시함께상담센터, 소냐의 집,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과 저희 [보다]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분기별로 한 번씩 모여 각 집결지의 현황과 문제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애로점과 함께 공동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들을 나누며 끈끈한 동지애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최근 관심사는 노년 성매매 여성의 자활을 위한 모색입니다. 이렇듯 서울시 집결지 네트워크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집결지 현황과 더 나은 지원을 모색하며 날마다 진화할거라는 생각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보다 활동가 여니
지역연대활동: 동북권 여성단체 네트워크 토론회

서울시 동북5구 성평등 정책 제안 토론회

11월 9일 오전 10시, 노원구청에서 서울 동북 5구(강북, 노원, 도봉, 성북, 중랑구)의 여성단체들이 모여 “성평등 정책 제안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여성인권센터 보다는 지난해부터 서울시 동북권 여성단체 네트워크에 성북구를 대표해 참여해왔습니다. 토론회에서는 서울 동북 5구의 양/성평등기본조례와 양/성평등기금의 현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평등 기금 사업으로 여성의 봉사활동을 장려하기도 하고, 예산이 짜여져 있어야 할 구청 여성가족과의 사업이 성평등 기금으로 시행되기도 했다는 걸 발견했습니다. 토론자로 참석한 한림대 신경아 교수는 여성 정책이 부재하고 여성 정책을 위해 쓰여야 할 예산이 일자리와 복지로 쓰여지고 있다며 “여성 예산은 여성에게 돌려달라”고 강력히 주장했습니다!(짝짝)

2018년 사업 평가회의
  12월 10일, 법인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와 함께 2018년을 돌아보는 평가회의를 가졌습니다. 2018년은 여성인권센터 [보다]가 정부 보조금을 받는 첫 해로, 그에 필요한 여러 가지 체계를 갖추는 시기였습니다. 또 활동가들도 모두 새롭게 채용되면서 상담 및 사업에 대한 원칙을 만들어 가는 해였습니다.
2018년 지역사회네트워크를 만들고 상담과 지원사업을 통해 활동가들도 역량이 강화되었습니다. 내년에는 올해의 활동을 토대로 좀 더 힘차게 반성매매 운동을 해 나가겠습니다!
2018년 제 4차 전국연대 부설 여성인권센터 보다 운영위원회
  12월 19일, 2018년 제 4차 여성인권센터 보다 운영위원회가 열렸습니다. 운영위원회에서는 2018년 사업보고와 사업평가, 2019년 사업계획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올 한 해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를 해주신 보다 운영위원(위원장: 원민경 변호사)님들께 감사드리며 2019년에도 많은 활약을 기대합니다.
여성인권센터 [보다] 열린터 안내
길음역 10번 출구에 위치한 환승주차장의 건강상담소를 매주 화요일, 목요일마다 열린터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타로카드 상담 안내 *
열린터를 방문하시면 여성인권센터 [보다] 활동가들이 타로카드를 봐드립니다!
문의: 02-982-0923 또는 010-3455-8297(사전예약 필수)
장소: 열린터(길음역 환승주차장 6층 건강상담소)
여성인권센터 [보다]로 연락주시면 언제든지 상담과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전화: 02-982-0922
카카오톡 ID: bodawom
이메일: bodawom@hanmail.net
■ 후원

후원계좌: 국민은행 032901-04-239152(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문자후원: #2540-0923(1건 당 3,000원) 

<2018년 10월 후원자 명단> 
강월구 곽혜영 권승영 권영아 김기수 김나영 김단비 김수경 김수현 김신효정 김영남 김영주 김은희 김지윤 김지혜 김초롱 김향순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나은경 맹희진 문미라 문예린 문혜정 민미라 민지형 박아름 박재환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박하연 박해연 박혜정 배은경 배효경 백미순 변정애 변정희 변현숙 송다솜 송민진 송영심 송인옥 신박진영 안서진 안인숙 안정애 안종숙 안창혜 오연숙 이나영 이서구 이선화 이영희 이예림 이예지 이용우 이윤서 이은주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혜진 임태근 장다혜 장영태 장완아 장지유 전길양 전영숙 전영순 전은미 정미례 정미영 정미정 정박은자 정수인 정안나 정지현 정하연 정희정 조순애 조영숙 조재연 조항례 주선희 차유정 최기자 최명순 최수연 홍경의 홍혜선 황경란 황미진 황정임 황지원
 
<2018년 11월 후원자 명단>

강선화 강월구 곽혜영 권승영 권영아 김기수 김나영 김단비 김수경 김수현 김신효정 김영남 김영주 김은희 김지윤 김지혜 김초롱 김향순 김효경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맹희진 문미라 문예린 문혜정 민미라 민지형 박아름 박재환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박하연 박해연 박혜정 배은경 배효경 백미순 변정애 변정희 송다솜 송민진 송영심 송인옥 신박진영 안서진 안인숙 안정애 안종숙 안창혜 오연숙 유주희 이나영 이서구 이선화 이영희 이예림 이예지 이용우 이은주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혜진 임태근 장다혜 장영태 장완아 전길양 전영순 전은미 정미례 정미영 정미정 정박은자 정수인 정안나 정지현 정지혜 정하연 정희정 조순애 조영숙 조재연 조항례 주선희 최기자 최명순 최수연 홍경의 홍혜선 황경란 황정임
올 한해도 전국연대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죄송하게도 기부금지정단체가 아님으로 인해 기부금영수증 발급을 해드리지 못함을 양해 바랍니다.
*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후원금과 후원 물품은 상담소 운영과 활동, 여성들에 대한 지원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후원을 기다립니다. 명단에 누락되신 분은 전국연대 사무국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후원회원 가입신청
[보다]에 필요한 물품입니다!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부설 여성인권센터 [보다]
2004-609@hanmail.net/bodawom@hanmail.net
서울특별시 성북구 삼양로 42-1 B동 202호

소식지